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9권 제6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781 - 795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정보시스템은 경영전략 도구로서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IT기술의 융복합화로 정보시스템 감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정보시스템은 제대로 구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시스템을 구축한 이후에 그 시스템을 비즈니스에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정보시스템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수단으로 정보시스템 감리를 활용한다. 본 연구는 정보시스템 운영감리의 활성화를 위하여 운영감리가 정보시스템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였다. 정보시스템의 운영감리가 정보시스템 품질에 어떤 효과를 주는지를 측정하고, 운영감리를 통한 정보시스템의 품질은 사용자 만족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검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정보시스템 운영감리를 통하여 정보시스템 품질이 사용자 만족에 기여하는 것으로 입증이 되었다. 정보시스템 품질은 장애 및 문제관리, 서비스 연속성관리, 지속적 서비스 개선부문에서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정보시스템의 운영감리가 정보시스템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사용자 만족에도 기여한다는 것을 요인항목별로 분석을 통해 입증이 되었다. 정보시스템 운영감리가 정보시스템의 완성도에 기여를 하며, 운영감리의 활성화는 정보시스템의 안정적인 운영과 사용자 만족에 기여한다는 것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