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57 - 6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체조활동 프로그램이 체력과 운동기능 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초등학생 9명을 대상으로 16주간 주당 1회, 100분씩 체조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신체동작을 다양하게 조작할 수 있는 운동능력과 체조활동의 효과적인 학습효과를 모색하고자 하였다. 기초체력은 프로그램 참여 전․후 측정 결과를 SPSSWIN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사전․사후의 차이는 종속변인 t-검증을, 비교군과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서 독립변인 t-검증을 실시하였다. 통계적 유의수준은 α=.05로 설정하였다. 운동기능인 손짚고옆돌기 동작은 DLT방법을 이용한 3차원 영상분석을 통해 국면별 소요시간, 신체중심 위치와 속도의 운동학적 변인을 분석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운동기능 향상에 중요한 기초체력인 민첩성(p<.05), 왕복점프(p<.01), 유연성(p<.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 잠재적 운동수행 향상에 학습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손짚고옆돌기에서 기초체력의 향상으로 신체중심의 평형능력과 조정능력이 향상된 결과를 보여 체조활동 프로그램의 학습 효과가 높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체조활동 프로그램은 건강증진과 운동기능 향상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학습 성취 가능성이 높고 합리적인 시간 활용을 바탕으로 체조활동프로그램을 적용한다면 긍정적 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