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79 - 93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체육수업에서 아동의 유능성 믿음과 지각, 운동가치 인식이 성취동기와 체육수업 참여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히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013년 현재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에 거주하고 있는 초등학교 5학년 이상 368명(남: 182, 여: 186)을 대상으로 각 변인에 대한 척도를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 첫째, 유능성 지각에서 자신의 운동능력을 적정하게 평가한 이동과 과대평가한 아동이 과소평가한 아동에 비해 고정믿음, 내적흥미, 성취동기와 체육수업 참여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체육수업에서 아동들에게 유능성 지각을 높게 하는 것이 체육수업 참여의도를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었다. 둘째, 유능성 믿음과 지각, 운동가치인식이 성취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유능성 믿음은 성취동기 전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유능성 지각은 숙달-접근 목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운동가치 중 중요성은 숙달접근과 수행접근목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능성 믿음과 지각, 운동가치 인식과 성취동기기 체육수업 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증가믿음, 유능성 지각, 내적 흥미, 중요성, 숙달접근과 수행접근이 참여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