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27 - 13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스포츠 스타들의 자서전에 담긴 역량을 알아보고 초등 체육과 교육과정과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 목적을 위해 스포츠 스타들이 쓴 자서전을 수집하고 그 가운데 단체종목 출신의 스타 자서전 3권과 개인종목 출신의 스타 자서전 3권을 주요 자료로 분석하였다. 자서전에 담긴 단어, 문장과 문단을 분석하여 1차 코딩하고, 2차로 교육과정평가원에서 제시한 10대 역량을 기준으로 코딩된 자료를 귀납적으로 포함시켰으며, 마지막으로 최종 범주화 된 자료는 연구자에 의해 주제화 되었다. 연구결과 총 141개의 원자료는 ‘나를 위한 역량’, ‘우리를 위한 역량’, ‘미래를 위한 역량’으로 주제화 되었다. 나를 위한 역량에는 ‘감정조절’, ‘긍정’, ‘인내’로 구분되었고, 우리를 위한 역량에는 ‘의사소통’, ‘국제사회이해’, ‘대인관계’로 구분되었다. 마지막으로 미래를 위한 역량에는 ‘창의력’, ‘진로개발’로 나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 체육과 교육과정은 학생 내면의 역량과 사회적인 관계를 잘 맺을 수 있는 역량, 미래를 위해 자기의 진로를 고민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신체활동을 구성하고 교육과정을 계획하여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