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33 - 5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 운동부 선수들을 위한 독서 교육 사례연구로서, 초등학교 야구부 선수들의 독서 활동 사례를 중심으로 독서 교육의 효과를 밝힘으로써 학교 운동부 선수들을 위한 독서 교육에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충청남도 A시 O초등학교 야구부 선수들에게 2010년 10월부터 2014년 2월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독서를 지도하면서 참여 관찰 및 비참여 관찰, 주제별 집단면담, 전문가 회의를 통한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자료 수집과 분석 과정은 Morgan(2002)이 제시하고 있는 ‘주제별 집단면담’과 Strauss와 Corbin(1998)이 개발한 개방적 코딩, 중추적 코딩, 선택적 코딩으로 자료를 분석하였으며, 구성원간 검토, 다각도 접근법, 전문가 협의를 통해 진실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과 초등학교 야구부 선수들의 독서 활동 사례로는 첫째, 코치와 학부모들의 인식 전환, 둘째, 읽기터 및 다양한 도서 확보, 셋째, 저학년 때부터 독서의 습관화, 넷째, 모두가 책 읽는 날, 다섯째, 지역 도서관과의 연계를 통해 실천하였다. 학교 운동부 선수들을 위한 독서 교육의 효과로는 첫째, 독서의 생활화를 통한 습관화, 둘째, 경기력 향상 및 해당 종목에 대한 안목 함양, 셋째, 인지 발달 및 기초 학습 능력 신장, 넷째, 감성 교육 및 자아성찰, 다섯째, 전문적 지도를 통한 독서 동기 유발로 도출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