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7 - 3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스포츠 클럽에 참여하고 있는 초등학생의 성, 인성 및 공감이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한편, 인성과 친사회적 행동 간의 관계에서 공감의 매개효과를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수도권에 재학 중인 C, D, G초등학교 6학년 학생 620명으로 자기보고 질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결과를 도출하였다. 성별에 따라 인성, 공감 및 친사회적 행동에서 차이를 보였다. 그리고 초등학생의 성 및 인성과의 관계에서는 인성이 성별에 의해 공감능력에도 변화를 주고 있었다. 한편, 매개분석 결과 인성의 자기관리, 인내심이 도와주기 친사회적 행동 간의 관계에서 인지공감과 정서공감이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협력하기에서는 나타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인성의 자기관리가 친절하기 친사회적 행동 간의 관계에서 인지공감과 정서공감에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성과 인성 및 공감이 친사회적행동을 예측할 수 있는 중요한 변인임을 밝히는 한편, 공감이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파악함으로써 청소년기 친사회적 발달에 관한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