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77 - 8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교육대학교 여학생들의 뉴 스포츠 활동을 통하여 재미와 운동 몰입 그리고 운동참여와의 관계를 밝히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해 J교육대학교 1학년 교양과정인 “게임활동 수업” 에 참여한 학생을 대상으로 12주간 뉴 스포츠 활동을 실시하였다. 수업에 참여한 여학생 243명 중 불성실한 응답자 22명을 제외하고 221명을 선정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SPSS 19.0을 이용하여 상관분석, 회귀분석 및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구체적인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재미와 몰입요인이 운동참여 의도와의 관계에 대한 변인 간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재미요인의 하위요인인 신체, 심리적 걱정해소요인, 사회성, 이론수업 부담해소, 성취감과 몰입요인의 하위요인인 인지몰입, 행위몰입, 그리고 운동참여와는 모두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재미요인에서 신체, 심리적 해소요인과 사회성 함양 요인에서 인지몰입 및 행위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론수업에 대한 부담해소와 성취감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셋째, 재미요인인 이론수업에 대한 부담해소요인과 인지몰입이 운동참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신체, 심리적 해소 , 사회성, 성취감, 행위몰입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넷째, 전체적으로 재미는 운동 몰입(β=.580)과 운동참여(β=.395)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운동 몰입은 운동참여(β=.575)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