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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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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SK텔레콤 Telecommunications Review Telecommunications Review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656 - 672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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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산업이 발달하고 3D와 관련된 콘텐츠 및 장비가 점차 보편화 되면서 사람들은 3D 다음 세대의 미디어 및 서비스에 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많은 사람들은 그 강력한 후보자로 디지털 홀로그램을 생각하고 있다. 홀로그램 기술은 일반적인 비디오 시스템들과 마찬가지로 획득(혹은 생성), 처리, 그리고 재생으로 나누어질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재생 환경에 대해 적응적으로 홀로그램 비디오를 서비스하기 위한 처리 기술에 대해서 논의하고 새로운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알고리즘은 홀로그램의 생성 및 획득 방식에 따라서 해상도 스케일러블 코딩 방식과 광원 기반의 SNR 스케일러블 코딩 방식으로 구성된다. 1,024×1,024 크기의 홀로그램에 대해서 홀로그램 기반의 해상도 스케일러블 코딩은 1:1에서 100:1의 압축율을 가지면서 N 단계의 적응적인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광원기반의 SNR 스케일러블 코딩은 1:1에서 100:1의 압축율을 가지면서 M 단계의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제안한방식을 통해서 다양한 해상도를 갖는 디스플레이, 수신단의 연산 능력, 그리고 네트워크의 대역폭에 따라 적응적으로홀로그래픽 비디오를 서비스할 수 있다는 것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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