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SK텔레콤 Telecommunications Review Telecommunications Review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03.1
수록면
567 - 575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디지털 융합 시장은 과거 독립적인 산업 기반을 가졌던 방송과 통신 시장이 디지털이라는 공통분모로 통합된 새로운 시장이며, 전통적인 의미의 방송과 통신 시장의 향후 변화 방향을 궁극적으로 결정할 것이라는 점에서 일반적인 의미에서의 파생 시장과는 전혀 성격이 다르다. 디지털 융합 시장의 핵심적인 경제적 특성은 첫째, 광대역 네트워크 기반에서의 범위의 경제 구현과 절대 가입자 수 확보의 중요성, 둘째 영상, 데이터, 음성 서비스의 번들링 전략과 통합고지서 발행의 중요성, 셋째, 필수적인 시장의 확보와 가치 사슬상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인수합병 전략의 중요성으로 요약될 수 있다. 한편 디지털 융합 시장에서의 콘텐트 개념은 상호 경쟁하는 광대역 네트워크 상에서 작동되는 어플리케이션 개념에 가깝게 되며, 콘텐트 영역이 플랫폼 영역을 지배하는 경향이 나타날 것으로 판단된다. 디지털 융합 시장에서의 글로벌 미디어 그룹의 시장 전략은 몇 가지의 유형을 보이고 있는데 첫째는 콘텐트 제공 사업자의 네트워크 부문으로의 진출을 통한 수직적 통합, 둘째는 보완적인 자산의 매입, 셋째는 동일 브랜드에 의한 공동 마케팅 전략의 구사, 넷째는 방송, 케이블TV, 전화, 인터넷 사업 부문의 구분 영역이 없어지면서 통신 사업자의 미디어 사업 부문 진출, 방송 사업자의 통신 부문 진출로 요약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