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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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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9 - 5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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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고등학교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 수록된 연금관련 내용을 분석하여 현재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연금교육의 내용과 수준을 파악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중·고등학교 사회과와 가정과 교육과정 내용체계에서 연금교육과 관련된 영역은 무엇인지, 내용체계에 따른 연금교육 관련 성취 기준과 그 접근 관점은 어떠한지 살펴보았다. 또한 성취 기준의 달성을 위해 활용된 각 교과서별 연금교육의 내용 체계성과 적합성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중학교 사회과 교육과정에서는 총 5개 영역이 연금과 관련이 있었고 고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에서는 총 2개 영역이 연금과 관련이 있었다. 또한 중학교 기술·가정과 교육과정과 고등학교 가정과학 교육과정에서 각각 1개 영역이 연금과 관련이 있었다. 해당 교육과정의 성취 기준을 분석한 결과 고령화 대책, 복지 서비스, 사회보장제도의 이해, 생애 재무설계를 위한 수단이라는 총 4개의 관점에서 연금에 관한 내용이 학습되고 있었다. 각 출판사 별로 교과서 내용을 분석한 결과 노후 대비를 위해 연금이 필요하다는 수준의 개괄적 기술에 그친 교과서를 비롯해 공적연금과 사적연금을 구분하고 퇴직연금 및 개인연금에 대한 설명을 포함한 교과서도 있는 등 내용의 깊이에 큰 차이를 보였다. 향후 학교 연금교육이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사회보장제도의 이해를 위한 연금교육과 개인과 가족의 생애설계를 위한 재무교육의 2가지 차원으로 구분하여 교육과정 내용체계의 성취 기준에 반영할 필요가 있다. 또한 공적연금제도에 대한 내용이 포함된 사회보장 교육에 관한 중점 학습항목과 학습내용을 정해 발표하여 각 교과서 집필진이 참고할 수 있도록 할 것으로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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