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77 - 9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초·중·고등학교 현장에서 활용하고 있는 체육 교과서에 수록된 흡연관련 내용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틀을 개발하고 개발된 분석틀을 이용하여 흡연과 관련된 내용을 질적으로 고찰하며 장·단점 및 문제점을 도출하기 위한 것이다. 개발된 분석틀은 흡연관련 내용, 형식, 수업맥락의 3개 차원으로 구성되고, 각각의 차원은 다시 3개의 하위 영역으로 세분되어 총 27가지의 조합을 대상으로 각 체육 교과서에 수록여부를 분석하였다. 개발된 분석틀을 통해 13종의 체육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모든 교과서가 학생들의 친근감과 창의력을 높이기 위해 ‘흡연의 문제점-카툰/그림-흥미’조합을 사용했었다. 하지만 12종의 체육 교과서에서 ‘신체활동적’ 하위영역이 포함된 조합이 없었고, 이는 체육 교과서임에도 불구하고 신체활동을 기반으로 하는 흡연예방 및 금연 자료가 부족하였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추후 체육 교과서 내 흡연관련 내용을 편찬하기 위하여, 흡연이 운동능력을 저하시키고 신체활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수록할 필요가 있고, 신체활동을 기반으로 하는 흡연예방 및 금연 자료를 개발하여 수록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