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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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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81 - 10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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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교사들이 주관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좋은 수업’에 대한 개념을 객관화하기에 유용한 Q방법을 사용함으로써 좋은 수업을 정의하고 유형화하는데 그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 대상으로 심층면담, 문헌 연구, 토의 과정 등을 통해 Q 표본으로 추출된 ‘좋은 수업’과 관련된 30개 진술문을 선정하였고, D광역시에 재직하고 있는 초등학교 교사 41명을 P 표본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교사들이 인식하는 ‘좋은 수업’의 구조적 유형은 크게 ‘학습자 중심의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키우는 수업’, ‘학습자가 즐겁고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는 수업’, ‘학습자에게 자신감과 성취감을 주는 수업’, ‘교사와 학습자의 상호작용이 잘 이루어지는 수업’ 등 4개의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둘째, ‘좋은 수업’에 대한 제 1유형의 특성은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강조하는 수업’, 제 2유형의 특성은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 형태의 즐겁고 재미있는 수업’ 제 3유형의 특성은 ‘성공 체험을 통한 도전의 기회를 부여하는 수업’, 제 4유형의 특성은 ‘교사와 학생간의 공감과 소통이 이루어지는 수업’으로 나타났다. 셋째, 초등학교 교사들이 인식하는 ‘좋은 수업’의 유형별 차이점을 비교해 보면 각 유형별로 긍정적인 진술과 부정적인 진술의 차이가 매우 크게 나타났다. 넷째, 초등학교 교사들이 인식하는 ‘좋은 수업’의 유형별 공통점은 학교교육에서 기초ㆍ기본교육 위주의 지식을 전달하는 수업,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우는 수업, 교사 발문에 학생이 생각하고 대답하는 기다리는 시간(wait-time)이 확보된 수업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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