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원교육 교원교육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83 - 199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과학 수업을 위한 실험 활동 자료가 많이 개발되고 교사 연수를 통하여 이들 자료가 보급되고 있지만, 개발된 자료를 학교 현장에 적용하는 것이 적합한지에 대한 적절성 검증 연구는 많지 않다. 이 연구의 목적은 hands-on을 강조한 화학 실험 활동 자료를 개발하고, 개발된 자료를 현장 과학 교사 연수에 적용한 뒤,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로부터 실험 활동 자료에 대한 현장 적용의 타당성을 알아보는데 있다. 우선 과학 교사 단체에서 개발한 많은 자료 중 학교 현장 적합성, 내용의 수준, 적용 가능한 수업 전략 등을 체크리스트를 통해 점검하여 7가지 화학 실험 주제를 선정하였다. 이 실험 주제를 연구진과 개발진의 워크숍, 학교 현장 적용을 통한 수정 보완을 통하여 hands-on에 기초하면서 개념, 탐구능력, 태도를 증진시킬 수 있는 형태로 개발하였다. 이렇게 개발된 실험 활동 자료를 현장 교사 연수에 적용하였다. 연수 참여 교사들의 설문 결과, 개발된 실험 활동 자료는 모두 현장 적합성이 높으며, 실험 주제나 내용 구성에 따라 정규 수업, 특별 활동, 체험 활동에 대한 적합성의 정도가 다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개발한 실험 활동 자료를 바탕으로 실험 연수를 실시함으로써 개발한 자료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현장 적용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실험 활동 자료를 정교화 시킬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