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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산업개발연구소 산업혁신연구 산업혁신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 - 35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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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혁신연구는 주로 제조업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으나, 1990년대 이후 서비스 산업에서 기술혁신을 통해 새로운 시장이 창출되는 과정과 R&D 투자 행태, 서비스 기업의 신기술 도입과 활용, 그리고 서비스 산업의 혁신이 제조업과 다른 차이점들에 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산업의 기술혁신에 대한 연구가 주로 서비스 업종별 횡단적 분석 중심으로 진행되었고 산업 발전에 따라 서비스의 유형이 어떻게 변화되는 지에 관한 종단적 분석은 시도되지 않았던 것을 보완하여 한국 이동통신 서비스 산업의 시장규모 성장에 따른 이동통신사업자의 기술개발활동의 발전과정을 사례로 기술혁신패턴 변화를 분석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사업자의 기술혁신을 서비스제품혁신과 서비스공정혁신으로 구분하고, 신규 서비스 출시를 기술기반서비스와 시장기반서비스로 구분하여 혁신패턴을 분석하였는데, 여기에는 특허데이터와 서비스 출시 데이터가 사용되었다. 특허데이터는 한국특허정보원의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였고 서비스 출시 데이터는 각 사업자가 발표한 자료를 토대로 정리하였다. 연구 결과, 이동통신 서비스 사업자의 기술혁신과정에서 기술공급자인 단말기 업체의 기술발전과 정부의 통신사업자 추가 도입, 단말기보조금 지급, 번호이동성 보장에 대한 규제에 따라 기술혁신과 서비스 출시가 변화함을 볼 수 있었다. 특히 선두기업은 기술혁신과 신규 서비스 출시에 있어서 우위를 유지하고 있는데 이는 경영성과가 좋은 기업이 기술혁신에 자원을 투입하고 그 결과로 활발한 기술혁신이 일어나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본 연구는 이동통신 서비스 기업의 혁신과정에 대해 특허자료를 통해 실증적 분석을 했다는 것과 정부규제가 완화되고 경쟁이 증가하는 정보통신 산업에서 기업의 향후기술전략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한국 이동통신 서비스 산업만을 대상으로 기술혁신패턴을 분석한 것이므로, 향후 금융, 소매업, 교통 서비스 등 타 서비스 산업에 대한 기술혁신패턴 연구로 확장하여 일반화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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