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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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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산업개발연구소 산업혁신연구 산업혁신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39 - 167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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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가 일반화되면서 구매의도 결정요인으로서 온라인 신뢰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 실증연구를 통해 온라인 신뢰의 중요성이 대체로 지지되어 왔지만, 한편으로 불신의 역할과 함께 신뢰의 유의성이 상황의존적이라는 문제제기도 이어졌다. 본 연구는 국내외 온라인 신뢰 연구 66편(연구 수는 72개)을 대상으로 메타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를 보면, 온라인 신뢰와 구매의도 사이의 평균 상관계수는 고정효과 모형에서는 0.643, 무작위효과 모형에서는 0.566으로 계산되었고, 이질성 척도인 Q값은 2809.5(p<0.001)로 산출되었다. 이는 온라인 신뢰가 구매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만, 그 영향력은 연구 상황과 연구 방법에 따라 다르다는 의미이다. 조절변수 탐색을 통해 유의성이 지지된 조절변수는 특정 사이트 지정 여부이며, 국가문화도 일부 영향을 미쳤다. 연구 방법(표본 특성, 설문 문항, 척도 수)에서는 유의한 조절변수를 발견할 수 없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온라인 신뢰연구 수행을 위한 제언으로 첫째, 온라인 신뢰 연구 목적에 따라 특정 사이트 지정 여부를 고려해야 한다. 둘째, 온라인 신뢰 연구에서 국가문화의 영향을 연구 모형에 반영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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