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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동양학연구원 동양학 동양학 제46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85 - 10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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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단편소설 『遊園驚夢』에서 사용된 작가의 표현기교를 분석하여 그 예술적 성취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작가 白先勇(1937∼ )은 대만의 當代문학 작가 중에서 가장 영향력이 있는 작가 중의 한 명이다. 夏志淸은 白先勇을 ‘당대 단편소설가 중 보기 드문 奇才’라고 평하면서 白先勇 소설의 예술적 성취를 인정하였다. 그의 작품은 대만뿐만 아니라 중국과 홍콩 등에서도 매우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단편소설 『遊園驚夢』은 白先勇의 대표작으로 다른 단편소설에 비해 篇幅도 길고 구조형식과 주제 含意가 매우 복잡한 작품이다. 특히 중국 고전희곡에 대한 지식이 없다면 더욱 이해하기가 어렵다. 작가가 소설제목을 『遊園驚夢』이라고 지은 것은 소설의 내용이나 구성 등이 崑曲 『遊園驚夢』와 매우 깊은 관계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작가는 崑曲 『遊園驚夢』의 원래 줄거리와 唱詞의 문학적인 표현 등을 소설 『遊園驚夢』에 접목시켜 문학적인 효과를 최대화 하였다. 이 과정에서 작가는 중국소설의 전통적인 서술방법의 장점 위에 서양 현대문학의 서술 관념과 기교를 융합하여 ‘의식의 흐름’ 수법을 써서 崑曲의 선율을 포착하려 하였고, 崑曲같이 고아한 희극의 경계를 소설 안에 융합시켜서 인물의 감정 변화를 표현함으로써 서술효과를 최대로 높였다. 白先勇은 中·西 소설의 장점을 결합시켜 자신만의 특징이 있는 예술의 세계를 만들었다. 그의 소설은 중국 고전소설의 좋은 전통을 발전시키는 동시에, 전통적인 기법만으로는 인물의 내면세계를 나타낼 수 없을 경우에 서양 현대주의 의식의 흐름 기법 등을 받아들였다. 白先勇은 『遊園驚夢』을 통하여 중·서 소설의 장점을 결합시킨 자신의 성숙된 창작기교를 유감없이 발휘하였다. 적절한 서술시점의 운용과 그리고 교묘하고도 효과적인 ‘時空錯綜’을 이용한 의식의 흐름 기법, 숙련된 언어묘사의 표현력, 상징적인 기법 등은 작가가 표현하고자하는 주제를 부각시키는데 상당한 효과를 가져왔다. 『遊園驚夢』의 표현기교에 나타난 특징은 중국문학전통의 기초 위에 서양 소설의 기교를 융합시켜 민족특색을 살린 새로운 창작기법을 성공적으로 사용한 것이라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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