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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단국대학교 일본연구소 日本學硏究 日本學硏究 제54권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9 - 3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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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머리말에서도 밝힌 바와 같이 3년간에 걸쳐 진행된 「한・일 고전문학 속 비일상 체험의 형상과 일상성 회복의 메타포–콜로키엄을 통한 한・일 공동연구의 지평확장 모색–」이라는 대주제의 국제 콜로키엄 공동연구 내용 중, 일본 고전문학 쪽 성과를 중심으로 그 내용을 조감, 정리한 총괄 연구이다. 일본 고전문학 쪽 연구성과는 <기적과 신이, 경험과 상상의 카니발(세부주제: 이물과 이계), 문명충돌(세부주제: 균열과 틈입), 징조, 징후, 무고, 저주> , <파괴된 인륜, 문학적 아노미(세부주제: 불륜 및 외도), 살인, 동반자살, 차별과 격차, 적대, 인귀교환> , <전쟁과 재난, 붕괴된 코스모스(세부주제: 질병과 죽음), 기근과 재해, 전쟁과 가족 이산> 등으로 3년간 총 10편의 연구주제 발표와 논문의 성과가 있었다. 일본 고전문학 쪽 연구성과에서 다루어진 문학사의 범주는 일본 문학작품이 본격적으로 창출되기 시작하는 헤이안 시대에서 근세 말기까지 문자 그대로 일본 고전문학사 주요 시대를 망라하고 있다. 또한, 다루어진 연구 자료들도 대부분 일본 고전문학을 대표하는 작품이다. 즉 헤이안 시대의 『다케토리모노가타리』, 『오치쿠보모노가타리』, 『겐지모노가타리』, 『도와즈가타리』, 중세시대의 『금석이야기집』등 주요 설화집, 『오토기보코』나 『우키요모노가타리』 등 근세 초기의 다양한 가나조시 작품군들, 『호색일대남』 등 근세 전기의 대표적 소설가 사이카쿠(西鶴)의 여러 작품들, 근세 후기의 주요 소설가 우에다 아키나리의 『우게쓰모노가타리』와 르포작품인 「가구쓰치노아라비」, 히라가 겐나이의 『풍류지도헌전』, 근세기의 주요 군기와 군서 등 각 시대를 대표하는 주요 고전 텍스트가 각 해당 세부주제의 해당 작품으로 총망라되어 3년간의 상기 10개 연구주제는 일본 고전문학의 비일상체험의 형상을 논증하는데 충분한 작품 내용과 범주를 지니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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