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577 - 60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청소년기의 남학생들은 변성기라는 신체적 변화로 인해 음역이 매우 불안정하여 가창학습을 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가창교육의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변성기 남자 청소년들의 가창지도를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법이 모색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변성기 남자청소년들의 실제적 가창지도 방안을 제시함으로서 변성기 남학생들을 지도하는 교사들에게 필요한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교사는 최소한의 기본 이론에 대한 개념 확립과 더불어 지속적인 자기 훈련으로 기능을 단련시켜 학생들을 지도해야 한다. 특히 변성 중에 있는 남학생들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인 이조를 통한음역조정, 음고 조정, 발성지도, 합창하기, 그리고 선곡에 있어서도 유의하여야 한다. 이어 더불어남자 청소년들이 변성으로 인해 갖게 되는 문제점 및 심리적 부담감을 해소시켜주어야 하며, 이는일반 가창교육뿐만 아니라 전문 성악교육과의 연계를 효율적으로 이룰 수 있게 하므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