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731 - 74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가 수준의 영어과 교육과정을 채택하고 있는 우리나라에서 교육과정은 교수-학습의 청사진이자 교과서 개발의 안내서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어과 교육과정에 대한 소개 및 이에 대한 고찰을 다룬 연구는 미비한 편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2011년 8월에 고시되어 2013년부터 중학교1학년과 고등학교 1학년에 적용되기 시작할 예정인 ‘2009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주요 내용을파악하고 이의 적절성을 고찰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첫째, 현행 교육과정인 ‘2007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과의 비교를 통해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을 살펴보았다.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변화 내용으로는 1) 현행 교육과정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과 선택중심교육과정을 공통교육과정과 선택교육과정으로 전환, 2) 공통교육과정의 구성 요소 정비에 따른 성취기준, 소재, 어휘, 의사소통기능과 예시문, 언어형식과 예시문 등의 변화, 3) 현행 교육과정에서 구분해온 보통교과와 전문교과의통합에 따른 선택교과군 도입 및 그 하위 교과목 개편 등이 있다. 둘째, 개정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이러한 변화들 중 주요 이슈를 점검하여 그 적절성 및 가능성을 분석하였다. 즉, 1) 학년군제도입 및 공통교육과정과 선택교육과정 기간의 재설정 2) 성취기준, 소재, 어휘, 의사소통기능, 언어형식 등의 내용 요소 재정비 3) 교수․학습 및 평가의 상세화, 4) 선택교육과정의 교과목 재편성 등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 소개와 주요 이슈를 고찰하는 과정에서 제기된문제점에 대한 개선 방향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