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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365 - 38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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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존에 개발된 많은 STEAM 프로그램들이 영재를 대상으로 하고 있거나 공학적인 지식 및 기술을 필요로 하여 현행 교육과정 안에서 운영하기 어렵고, 지나치게 수학과 과학, 기술 교과에 치중하고 있으며 예술을 수학과 과학, 기술 교과를 지도하기 위한 보조도구로 간주되고 있는 현상을 극복하고, 융합적 소양 및 예술적 감성과 창의성을 고루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해 초등학교에서의 음악과 중심의 STEAM 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음악 중심 STEAM 수업 프로그램은 교사가 교과간의 연계를 깊이 있게 지도할 수 있고, 학생이 다양한 활동을 통해 흥미 있고 재미있게 학습하며 교육과정에 충실한 심화학습을 할 수 있도록 음악을 중심으로 각 교과가 자연스럽게 융합이 이루어지게 하였다. 주제중심 학습, 문제중심 학습, 프로젝트 학습이 가능하고, 개념과 지식 습득에 그치지 않고 활용까지 나아가 종합적인 문제해결력을 길러주며, 학생들의 직접 체험과 활동에 대한 보상 체계를 포함하도록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백화점의 비밀’과 ‘음악의 원시시대’라는 두 가지 융합 주제를 가지고 수학적, 과학적 사고와 음악활동을 연계하여 다양한 실험 및 음악적 탐구활동을 통해 수학과 과학의 지식과 개념을 실제 음악활동에 활용하고 음악적 체험의 질적 향상을 가져오도록 하였다. 성공적인 STEAM 교육을 위해 무엇보다도 각 교과 간의 활발한 교류와 심도 깊은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를 포함하여 음악교과가 보다 적극적이고 열린 마음으로 STEAM 교육에 기여할 수 있는 이론적, 실천적 연구를 더욱 체계적으로 수행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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