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229 - 1,25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학교 현장에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으면서도 표준화된 중학생의 수학에 대한 태도 측정 도구를 개발하고, 이를 활용하여 학생의 수학에 대한 태도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수학에 대한 태도 측정에 적합한 문항을 개발하기 위해 여러 문헌을 고찰하여 1차 도구를 개발한 뒤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 분석 및 전문가 검토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최종 선정된 수학에 대한 태도 측정 문항은 수학에 대한 흥미, 수학에 대한 자신감, 수학 학습자에 대한 부모의 관심은 각각 6문항씩, 수학 학습에서의 자기통제와 수학 학습자에 대한 교사의 관심은 각각 5문항씩 총 28개의 문항이 개발되었다. 그리고 중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태도의 5개 요인에서의 성차, 성취 수준과의 관계와 각 요인 간 상관을 분석한 결과,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자신감 요인의 점수에서만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았으나, 그 외 요인에서는 성차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수학적 태도와 성취 수준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성취수준이 높은 학생이 흥미, 자신감. 자기통제, 부모관심, 교사관심의 모든 하위 요인에서 긍정적인 태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수준별 수업 중 하반 수업을 듣는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태도에서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자신감이 더 높았다. 그리고 각 요인들의 상관을 살펴보면 보면 흥미와 자신감, 흥미와 자기통제, 흥미와 교사관심, 자기통제와 자신감이 높은 상관을 보이고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