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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09 - 12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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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과학 영역의 비구조화된 상황에서 문제 발견 및 해결아이디어 생성과 관련된 과학 영역의 창의성과 일반창의성의 관계, 과학 영역의 창의성과 메타인지 및 과학 정의적 영역의 특성과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광역시 소재 3개 고등학교 96명을 대상으로 검사하였으며, 이들 중 모든 검사에 성실하게 응답한 61명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검사도구는 FPSP 검사지, TTCT(언어 A형) 검사지, 메타인지 검사지, 국가 수준의 과학 관련 정의적 특성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과학영역 창의성과 일반창의성은 낮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과학영역 창의성과 메타인지 역시 낮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다만 과학영역 창의성과 정의적 특성은 상대적으로 다른 영역에 비해 높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과학영역 창의성은 일반 창의성으로는 측정하기 힘든 영역 특수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비구조화된 상황에서의 문제발견과 해결아이디어 생성과 관련된 과학영역 창의성은 메타인지로 설명하기 어렵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리고, 과학영역 창의성은 오히려 과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이 더 잘 설명해 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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