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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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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13 - 139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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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과 교육의 한 방법으로 만 5세 유아를 위한 지역사회 참여 활동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여 실행하고, 실행 과정을 통해 유아와 교사의 반응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특별시에 소재한 사립유치원 만 5세 28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2013년 4월부터 10월까지 활동을 실행하고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만 5세 유아를 위한 지역사회 참여 활동의 효과적 운영을 위해 지난 2년간 실행한 지역사회 참여 활동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1차 실행을 계획 및 실시하였다. 1차 실행에서는 유아의 관심과 흥미를 반영한 옥상 텃밭 가꾸기 활동이 이루어졌으며 이를 통해 지역사회의 다양한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할 수 있었다. 또한 교실이라는 제한된 공간에서 벗어나 지역사회를 유아의 교육 공간으로 활용함으로서 지역사회 주민들과 적극적으로 상호작용이 이루어졌다. 2차 실행에서는 1차 실행 평가를 토대로 공공기관 및 단체와 연계한 지역사회 참여 활동을 실시하였다. 유아들은 일반사회의 중요한 내용인 공공기관 및 단체의 필요성을 이해할 수 있었다. 또한 지역사회 환경을 위해 유아들이 기여할 수 있는 활동을 실시하여, 유아들이 지역사회의 주체자로서 활동에 참여하는 기회를 가졌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를 구성하는 유아, 부모를 포함한 지역사회 주민들이 가로수길 살리기라는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함께 참여할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는 유아를 위한 사회교과 교육의 방법으로 지역사회 참여 활동의 필요성을 제기하였으며, 각 유아교육 현장에서는 지역사회의 특수성이 반영된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지역사회 참여 활동을 제시하는 추후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음을 시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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