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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569 - 59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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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인 이익 추구행위와 개인이 속한 사회의 이익을 최대화 하는 것 사이에 발생하는 갈등의 상황을 ‘사회적 딜레마(social dilemmas)’라고 하는데, 이러한 상황에서 개인들이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여 사회적 최적(social optimum)에 도달하지 못하게 된다는 전통적인 경제학의 예측과는 다르게 현실의 사람들은 자신의 이익에 손해가 나더라도 협조적인(cooperative) 행동을 하는 것이 종종 발견된다. 사람들은 개인의 이익뿐만 아니라 타인의 이익, 공동체의 이익도 고려하는 사회적 선호를 가지고 있기 때문인데 개인들의 이러한 사회적 선호는 사회화 과정에서 형성되며 학교교육이 사회적 선호형성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우리 학교교육에서 강조되고 있는 리더십교육과 봉사 활동 같은 비교과 영역의 활동이 사회적 선호 형성에 기여를 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학생들의 비교과 활동 경험과 사회적 선호, 두 변수 간의 상관관계를 도출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소재 여자 고등학교 370명을 대상으로 공공재 게임을 진행하여 사회적 딜레마 상황에서의 사회적 선호를 측정하였다. 분석결과 학생들의 사회적 선호와 학급 임원 경험의 유무 및 횟수, 사회봉사활동 경험의 유무 및 횟수는 강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즉 사회적 선호는 교과 교육뿐만 아니라 교내외의 봉사활동 경험을 통해 형성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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