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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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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501 - 1,52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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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간 복제, GMO, 인간 유전정보의 활용의 세 가지 생명공학 주제에 관련된 가상상황을 사용한 SSI 수업을 통해 중학생들의 의사결정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그러한 변화의 양상과 내용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의 한 대학교 소속 영재원 과학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중학생 20명에게 3회, 총 12시간에 걸친 수업을 제공하였고, 학생들에게 사전-사후에 주어진 6가지 가상상황들에 대하여 입장을 선택하고 그러한 의사결정의 근거 혹은 이유를 서술하도록 하였다. 또한 추가적 정보 수집을 위하여 10명의 학생들에 대한 개인면담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전-사후 의사결정을 분석의 단위로 사용하여, 6가지 가상상황에 대해 20명의 학생들이 내린 112개의 사전-사후 의사결정 중에서 변화를 보인 58개를 대상으로 변화의 양상과 내용의 이해를 위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학생들이 보여준 의사결정의 변화는 1) 입장 생성, 2) 입장 변화, 3) 입장 강화, 4) 입장 약화, 그리고 5) 입장 철회의 다섯 가지 양상으로 나타났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제공하였다. 첫째, 학생들은 SSI 수업에서 제시된 생명공학 쟁점들에 대한 의사결정을 위해 다양한 의미생성과정에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능동적 학습자로서 SSI 수업에 참여하는 양상을 보였다. 둘째, SSI 수업에서 제시된 생명공학 쟁점들에 대한 의사결정에 있어, 과학적 지식이나 쟁점관련 정보 뿐 아니라 의사결정 과정에 대한 이해 또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였다. 끝으로, 학생들이 수업을 통해 오히려 의사결정에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것으로 보이는 입장 철회나 입장 약화의 변화유형의 내용 분석은 학생들이 수업을 통해 접하는 새로운 지식이나 다양한 차원의 근거를 적극적으로 의사결정에 반영하고 있는 과정임을, 즉 적극적 학습이 일어나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러므로 중학생의 SSI 교육에 있어 의사결정 자체가 목표가 되는 결과중심의 접근이 아니라, 의사결정과정을 학습과정으로서 바라보는 접근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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