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441 - 1,45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를 대상으로 정기적인 숲 방문을 통하여 생태놀이를 활용한 유아환경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것이 환경 친화적인 태도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은평구에 소재하는 A 유치원의 만 3세 유아 20명이다. 본 연구의 실험 처치는 2012년 4월부터 10주간 진행되었으며 한 주에 한 가지씩 주제를 정하여 생태놀이를 활용한 유아환경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연구는 사전 검사, 프로그램 실시, 사후 검사의 순서로 진행되었으며, 연구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하여 CATES-PV (The Children’s Attitudes Toward the Environment Scale - Preschool Version)를 번역하여 유아들이 이해하기 쉬운 문장으로 재구성하여 사전ㆍ사후 환경 친화적인 태도를 측정하였고, t-검정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생태놀이를 활용한 유아환경교육프로그램의 실시로 유아의 환경 친화적인 태도가 향상되었으며, 유아의 환경 친화적인 태도의 하위 영역인 자연 친화적인 태도가 향상되었다. 또한 유아의 환경 친화적인 태도의 하위 항목인 환경 보전 태도가 향상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