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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081 - 1,10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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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사들이 자신도 모르게 사용하는 감정적 협박의 통제유형과 협박의 내용을 살펴보고, 교사의 감정적 협박이 작용하는 체육수업에 대해 초등학생이 어떻게 인식하는지를 탐색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2011년 4월부터 2012년 7월까지 B, C, G초등학교 5학년 학생 305명을 대상으로 개방형 설문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G초등학교 5학년 학생 중 본 연구에 동의한 6명의 학생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개방형 설문 자료, 연구참여자들이 체육수업에 참여하면서 경험한 내용과 가치가 포함된 집단면담과 교사 3명의 인터뷰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귀납적 범주 분석과 Spradley(1979)가 제안한 영역 분석과 분류 분석을 토대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체육 통제 유형은 체육 수업 준비로서의 통제수단, 체육 수업 운영으로서의 통제, 주지 교과를 위한 통제, 학교생활 지도, 교사요인 등이 도출되었다. 둘째, 교사의 감정적 협박은 요구 알리기, 반복하기: 프랙탈 현상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생의 체육수업에 대한 인식은 눈치 보기, 비(非) 마시멜로 체육, 뛰어 놂 교육 등이 도출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 체육수업에서 발생하는 문제의 해결책과 긍정적인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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