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601 - 62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학교 체육수업에서 소외된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실천 사례연구로서 체육 소외 여학생을 체육 수업에 참여시키기 위한 대안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하나로 수업 모형을 적용시켜 체육을 기피했던 학생들이 하나로 수업 모형 적용 후 어떠한 반응과 변화를 나타냈는지 탐색하였다. 연구참여자는 경남에 소재한 S중학교 2학년 여학생 6명을 선정하여, 수업관찰(참여관찰 및 비참여관찰), 개방형 설문지, 심층면담, 체육일기, 학생 과제물 등의 질적 방법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질적 연구 방법인 사례기록과 귀납적 분석 방법을 활용하였고, 자료의 신뢰성을 추구하기 위해 구성원 간 검토, 동료 및 전문가 협의, 삼각검증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소외 여학생에 대한 하나로 수업모형의 실천은 시작하기(수업계획, 수업목표), 활동하기(수업내용, 수업운영, 수업방법) 로 진행되었다. 특히 활동하기에서는 소외 여학생들이 역할수행을 통해 성취감과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수업내용을 고려하였으며, 수업방법적인 측면에서는 간접교수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활동에 대한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였다. 둘째 하나로 수업 적용 후 체육소외 여학생들의 반응과 변화는 자기 수준에 맞는 과제수행을 통해 재미와 흥미를 느낌으로써 ‘기다려지는 체육’으로, 터와 패의 활동에서 자신과 타인의 능력을 공유하는 관계로 인해 ‘긍정적 관계’로, 교사와 학생과의 긍정적 상호작용에 의해 ‘체육에서의 행복’으로 범주화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