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725 - 74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수학 문제해결은 풍부한 사고 활동 경험이 요구되고, 학생들이 직접 문제를 해결하고 분석하는 학생 자신의 문제해결 과정이다. 수학 문제해결 행동에 있어서 자원, 발견술, 자기통제, 신념이 문제해결 성공과 실패를 좌우하는 핵심적 요인이 된다. 또한, 학생들이 지니는 수학적 신념체계는 학생들이 수학을 바라보는 관점이 될 수 있고, 수학 문제해결 과정에서 학생이 수학적 상황을 어떻게 볼 것인지를 결정하는 여과기의 역할을 하고, 학생들이 지니는 수학적 신념체계는 수학 문제해결 활동의 정도를 예상하게 해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지니는 수학적 신념체계에 따라 수학 문제해결 활동이 어떠한지를 탐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각기 다른 수학적 신념체계를 지닌 고등학생 3명을 의도적 표집하여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표집된 학생들은 보다 면밀하게 수학적 신념들을 조사 분석하였고, 각각의 학생들이 어떠한 수학 문제해결 과정 및 행동을 보여주는지 관찰하고 분석하였다. 표집된 학생 3명은 각기 다른 수학적 신념체계를 지녔고, 수학 문제해결 활동 또한 각기 다른 양상을 나타내었다. 수학 문제해결 활동 성패에는 수학적 신념체계가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살펴볼 수 있었다. 비정형 문제를 해결하는데 인내하고 의지를 나타내는데 수학 문제해결 신념이 영향을 주고 있음을 보여주었고, 수학 문제해결 성패에 수학적 신념이 상당한 영향력을 보여주었다. 특히 수학적 자신감은 학생들이 수학 문제해결 활동에서 지속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하기도 하지만, 문제해결을 포기하는데도 영향을 미쳤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