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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751 - 77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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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시행되고 있는 음악중점학교의 운영현황을 살펴보고 문제점을 분석하여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서울특별시 Y중학교와 D고등학교를 선정하여 교장, 부장교사, 교사, 학생을 대상으로 인터뷰, 수업관찰, 문서자료를 수집하였다. 심층인터뷰 분석 결과를 종합하면 조사대상 음악중점학교에서는 학생의 재능을 살려 예술분야의 꿈을 육성시키고 있으며, 인성교육 강화에 힘쓰는 한편 다양한 프로그램 제공을 통해 진로탐색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부수적으로 사교육비 절감효과와 같은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답하였다. 반면에 음악중점학교에는 교사 업무의 과도한 증가에 대한 부담감, 중점학교 교육과정 편성의 자율성이 확보되지 않는 등의 문제점이 있다고 답하였다. 또한 수업관찰 및 문서 자료 검토 결과 조사대상 음악중점학교에서는 교육과정편성 운영지침을 준수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또한 다양한 실기위주의 연주수업을 하는 한편 음악중점학급 학생들을 개인지도, 그룹지도 등 여러 방법으로 지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연구대상 음악중점학교 2곳의 교육성과를 살펴보면 학생들의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수용하고 학생들의 꿈과 진로, 포부를 성숙시켜 나가며 인성교육과 진로교육도 병행하여 학생들의 전인적 발달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음악중점학교 활성화를 위해서는 교육과정의 심화 및 자율성 확대, 예산지원의 확대 및 교사의 업무 완화, 학교 내 두 트랙으로 인한 2원화 해소 방안 마련 등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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