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045 - 1,06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지구과학 개념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중학생들을 대상으로중학교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지구과학 용어 전체에 대해 느껴지는 쉬운 정도(용이도)와 알고 있는것을 조사했다. 이를 위해 우선 중학교 “과학” 1, 2, 3학년 교과서에서 고딕체로 제시된 용어를추출해,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별로 용어를 구분했다. 여기서 추출된 지구과학 용어 198개를다시 지질, 천문, 대기, 해양 영역별로 구분해 중학교 1학년 남학생 107명, 2학년 100명, 3학년114명을 대상으로 용어 쉬움의 정도와 실제 정답율을 분석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학생들은 해양 용어를 가장 쉽게, 천문 용어를 가장 어렵게 느꼈고, 지질 용어를 가장 잘 이해하고있었고 천문 용어에 대한 이해도가 가장 낮았다. 둘째, 상급 학년 학생들은 아래 학년 학생들보다지구과학 용어에 대해 더 잘 이해하고 있었지만 용어에서 느껴지는 쉬움의 정도에는 차이가 없었다. 이러한 경향은 지질, 천문, 대기, 해양 등의 모든 세부 영역에서 비슷하게 나타났다. 셋째, 중학생들이 느끼는 지구과학 용어 쉬움의 정도와 실제로 알고 있는 정도와의 상관관계는 .381로 낮은편이었고 특히 해양 용어에서 그러한 경향이 더욱 두드러졌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의 오답을 분석한 결과 일상생활 속 익숙한 용어로 인한 오답, 용어에서 느껴지는 어감에 따른 혼동, 다른 용어와의 혼동 등의 유형으로 나눌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는 학생들에게 지구과학 용어에 대한 교수 학습에 시사점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