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877 - 89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성별과 학교 급별에 따른 과학에 대한 태도와 학교생활만족도를 알아보고, 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와 과학에 대한 태도 사이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았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 지역에 위치한 남·녀 공학 중학교 1학년 4학급과 고등학교 1학년 4학급의총 305명이었다. 중고등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는 비교적 좋지 않았으며 남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는 여학생보다 긍정적이었다. 중학생과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에는 차이가 없었으나중학생들이 고등학생보다 과학실험에 대해 긍정적이었다. 중고등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도는 낮았고 성별 학교 급 별 차이는 없었다. 학생의 학교 생활 만족도와 과학에 대한 태도 사이에는 낮은정적 상관관계(r= .386)를 보였으며(p< .01) 특히 과학에 대한 태도의 하위 영역 중에서는 학교에서의 과학수업과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r= .376). 수업과 학습내용이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도에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학생들이 과학수업에 흥미와 호기심을 가질 수 있도록 과학수업에여러 가지 다양한 학습방법을 적용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