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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917 - 94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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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교육에서 교과는 핵심적 위치에 있으므로, 교사를 양성하는 기관에서 예비교사의 교과지도능력을 제고하는 것은 그 기관의 중요한 임무이다. 양성기관에 대한 평가는 그 임무의 수행여부에 대한 확인으로서 중요한데, 이 연구의 목적은 교과교육분야에 대한 양성기관 평가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를 종단적으로 추적하는데 있다. 이제까지 이루어진 교과교육 분야의 평가에 대한 점검 결과 세 가지 문제점이 발견되었다. 첫째,평가항목과 평가기준이 매 주기별로 달라져 동일한 양성과정이 평가주기에 따라 어느 정도발전해 왔는지를 확인할 수 없다. 둘째, 1, 2주기 평가까지는 동일평가주기에 있어서도 양성기관에 따라 평가의 항목과 평가 기준이 달라져 양성기관별 교과교육 실태를 객관적으로 비교하기 어렵다. 셋째,평가결과를 등급으로만 공개하고 있어 양성기관들의 상대적 위치를 알려주는 데에는 편리하나, 그 절대적 수준을 알려주지 못해 결과활용을 제한하고있다. 2015년도에 시작할 4주기 평가모형의 세부 내용이 현단계에서 아직확정된 상태가아니므로, 그 결정을위한 추후 검토와 논의의 과정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는 개선책이 강구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그 개선의 방향으로 교과교육분야평가 항목의 일관성유지,양성과정별 교과교육 실태의 비교가능성유지, 평가결과 제시방식의 다변화(상대적등급및절대적수준) 등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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