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011 - 1,03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과학관 관람 동선 지도를 이용하여 학생들이 과학관에서 어떤 관람 형태를 보이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고등학교 학생 26명을 대상으로 국립과천과학관의 기초 과학관에서 자유 관람하는 과정을 촬영하여 전시물 관람률과 관람시간에 따른 학생들의 이동 경로와 관람 형태를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관 관람 경험이 적은 학생들은 기초 과학관의 동선 안내에 따라 반시계 방향으로 이동하면서 관람하였다. 둘째, 과학관 관람 경험이 많은 학생들은 자신이 관심 있어하는 특정 전시물을 중심으로 관람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셋째, 관람 초기와 관람 후기의 전시물 관람 패턴에 차이가 있어 주로 관람 초기에 전시물 관람에 집중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넷째, 과학관의 중앙 전시물보다 벽면 전시물에 더 높은 관람률과 관람시간을 나타내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몇 가지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 학생 배경(방문경험, 관심분야 등)에 따른 맞춤형 과학관 동선 안내가 필요하다. 또한 기초 과학관의 중앙 전시물에 대한 관람률을 높이기 위한 전시물의 재배치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연구된 과학관 관람 동선 지도를 통한 학생들의 과학관 관람 형태 분석을 통하여 효율적인 과학관 전시물 배치와 안내자료 개발 등 추가적인 연구가 진행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