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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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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729 - 74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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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의 대학 전공 영어강의 확산 흐름과 관련하여 영어매개강의(EMI)에 대한 전공학습 효과 인식 및 만족도를 심층적으로 살펴보고, 전공 영어강의를 통해 전공학습 효과를 받고 있는 학생들의 학습 전략 및 교수자의 교습 방법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12년도 1학기에 H대학교 전공 영어강의 수강생 중 43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는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 수강생들이 인식하는 전공영어강의에 대한 전공학습 효과의 정도는 대체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영어 능력이 높은 학생일수록 전공학습 효과를 보다 더 받고 있었으나, 혜택에 미치는 영어 능력의 영향이 절대적이지 않았다. 둘째, 영어 능력과 관계없이 전공 영어강의의 전공학습 효과를 누리고 있는 학생들의 공통적인 학습 전략을 조사하였다. 평소 한글로 번역된 교재를 사용하지 않고, 전공 스터디 그룹을 이용하는 학생들이 전공 영어 강의의 혜택을 받고 있었다. 영어강의에 대한 시험을 공부할 때의 방법으로는 예습을 하거나 예습과 복습을 모두 할 때, 그리고 시험을 포기 하지 않고 공부하는 학생들이 보다 전공학습 효과를 누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영어 능력에 관계없이 전공 영어 강의의 혜택을 누리는 수강생들은 강의에 대한 교재나 참고자료에 있어서 한국어를 사용하기보다 직접 영어를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교수법을 선호하였다. 이를 토대로, 전공 영어 강의의 질적 향상을 위한 수요자 중심의 학습전략 및 교수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들과는 달리 영어강의를 통한 언어 실력의 향상 보다는 대학교육의 목적인 전공학습 효과에 대해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는 점과, 다양한 학과를 대상으로 연구결과에 대한 적용의 폭을 넓힌 점, 그리고 대학 차원의 변화 보다는 지금 학생들과 교수가 취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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