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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대학교 한국전자무역연구소 전자무역연구 전자무역연구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 - 2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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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과 말레이시아 양국의 전자상거래 발전현황의 비교를 통하여 한국 전자상거래 업체들의 말레이시아 전자상거래 시장 진출 전략을 연구함으로써 한국과 말레이시아 전자상거래 시장의 발전에 기여하는 것이다. 특히 말레이시아에서의 한류열풍과 한국 전자상거래 시장의 포화상태의 관점에서 지금이 말레이시아 시장 진출 전략을 연구할 최적기이다. 논문구성/논리: 본 연구는 말레이시아의 전자상거래 현황과 한국의 전자상거래 현황을 비교분석하였다. 그리고 말레이시아의 전자상거래에 대한 최신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웹 사이트로부터 수집한 자료를 기반으로 한국 전자상거래 업체들의 말레이시아 시장 진출 방안을 SWOT분석 하였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분석, 한국과 말레이시아 전자상거래 현황 비교분석, 한국 기업의 시장 진출 전략을 다루고 있다. 결과: SWOT분석에 의하면 한국 전자상거래 업체는 말레이시아 업체에게 노하우를 제공하고 말레이시아 정부와는 협력적인 관계를 구축하여 한국 상품을 판매하기 위한 마켓플레이스를 만드는 SO전략을 추구하는 것이 가장 현실적인 전략이 될 것이다. 그리고 한국 기업은 말레이시아 전자상거래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방법으로 현지 물류업체와의 합작투자, 기진출한 한국 기업의 네트워크 활용, 현지 전자상거래 업체의 인수, 역직구사이트의 개설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독창성/가치: 한국 전자상거래 업체들은 그들의 노하우를 제공함과 동시에 말레이시아의 인력을 이용하여 말레이시아 전자상거래 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특히 한국 기업들은 m-commerce와 social commerce와 같은 전자상거래 유형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추후 현지 시장조사를 비롯하여 소비자 및 판매자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함으로써 시장의 현황을 분석할 수 있게 된다면, 쇼핑몰 업체는 물론이거니와 물류업체와 제조업체에도 말레이시아 시장으로의 진출을 위한 현실적인 전략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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