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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대학교 한국전자무역연구소 전자무역연구 전자무역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 - 2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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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최근 들어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국경간 전자상거래 모델은 한국 수출중소기업 및 창업기업의 주요한 해외판로 개척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국경간 전자상거래의 미시적, 거시적 차원에서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지원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논문구성/논리: 본 연구의 논리와 구성은 다음과 같다. 서론에서는 국경간 전자상거래의 중요성과 연구목적을 기술하였다. 제2장에서는 국경간 전자상거래의 개념과 현황을 파악하였다. 제3장에서는 이론연구를 통해 각 연구자의 연구내용을 파악하였으며 제4장에서는 미시적, 거시적으로 국경간 전자상거래의 애로점을 파악하여 대안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결론에서는 연구내용을 요악하고, 시사점, 한계점, 향후 연구제언을 하였다. 결과: 본 연구를 통해 도출한 국경간 전자상거래 활성화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나라의 국경간 전자상거래는 수출의 경우 중국, 수입은 미국, 품목은 화장품, 의류 등으로 한정되는 매우 편향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어 좀 더 다양한 품목으로 다양한 지역으로의 진출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둘째, 국경간 전자상거래의 주요 수단인 글로벌 대형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구축과 기반조성도 필요하다. 셋째, 개별 기관단위의 지원정책을 국가적 정책수준의 지원정책으로 격상하고 관련정책연구, 인프라구축, 관련 산업 데이터 및 통계관리, O2O체험센터건립, 창업유도, 전문인력양성, 등록절차간소화 및 금융지원 강화 조치 등이 필요하다. 독창성/가치: 본 연구는 국경간 전자상거래의 지속적인 성장세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지 못한 연구를 보완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또한 기존 연구와 달리 ECI 및 무역통계를 이용하여 거시적인 활성화 대안을 제시하고 기업이 미시적인 애로사항을 파악하여 종합적인 대안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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