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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대학교 한국전자무역연구소 전자무역연구 전자무역연구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27 - 14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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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중국 기업들에 있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을 기업 철학으로 채택하는 것이 예상보다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중국 기업들은 수년 간 주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CSR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이다. 본 논문의 목적은 중국 기업의 CSR이 그들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중국의 설문 자료를 분석함으로써 중국에서의 CSR 활동을 향상시키는 데 있다. 논문구성/논리: 본 연구는 조직의 거버넌스, 윤리적 경영, 그리고 녹색구매가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했다. 추가적으로 ISP의 인증여부, 그리고 종업원에 수에 따른 회사의 크기에 따른 조절효과 분석도 실시하였다. 종업원의 수는 50명 미만, 50-100명, 100-200명, 그리고 200명 이상의 네 가지 크기의 회사로 분류하여 조절효과의 유효성을 검증했다. 결과: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기업의 윤리경영은 조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반해 조직의 거버넌스와 기업의 녹색구매는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조절효과에 있어서도 ISO의 인증만이 기업의 윤리경영과 조직성과의 연관관계에 있어서 긍정적인 효과로 나타났을 뿐, 종업원의 수는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지 않았다. 독창성/가치: 현재 중국은 급격한 경제성장으로 불거진 환경, 노동, 지역 간 소득 격차 등 다양한 사회문제가 발생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중국 업체들은 세계 어느 나라보다 빠르게 사회적 책임경영을 받아들이고 있다. ㄸ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 내 기업체들의 사회적 책임(CSR) 실천 정도를 파악하고, 사회적 책임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있다는 점에서 독창성이 있다. 그리고 또한 그러한 영향관계에서 ISO 인증여부, 종업원 수가 조절효과로서 작용을 하는지의 여부를 분석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또한 독창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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