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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외국어대학교 동유럽발칸연구소 동유럽발칸연구 동유럽발칸연구 제40권 제5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7 - 4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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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체코의 대표적인 작가 카렐 차페크의 희곡 R.U.R.에 나타난 시간과 공간의 특성에 대해 연구한 것이다. 1920년에 집필된 이 작품은 로봇이라는 새로운 소재의 사용과 파격적인 내용의 전개로 인하여 당대 최대의 이슈가 되었으며 작품의 주제, 형식, 언어적 표현, 모티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논의와 연구의 대상이 되어왔다. 희곡 텍스트는 대사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어떤 서사문학보다 공간이나 시간의 묘사에 제한을 받는다. 이런 텍스트는 연극으로 형상화됨에 있어서 다양한 방법을 거쳐 새로운 의미로 재창조되는 경우가 많다. 극에 나타난 시간과 공간은 이야기와 관계한 장소와 때를 나타내는 작품의 배경이 될 뿐만 아니라 그 이상의 의미와 상징으로서 역할 한다. R.U.R.의 시간적 배경은 주로 등장인물들의 대사를 통해서 파악할 수 있다. 연대기적, 역사적, 담화적 시간과 플롯의 시간을 통해 극의 시간적 구조를 살펴볼 수 있다. 차페크는 작품에서 시간과 공간에 대해 구체적인 묘사를 피하고 매우 일반적인 장소나 불특정한 시간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 작품은 시간을 추론할 수 있는 연도나 숫자들이 등장하기 때문에 대략의 극적 시간 혹은 연대기적, 역사적 시간을 추측할 수 있는데 당시 현대의 시간을 과거에 적용시키는 등 흥미로운 시간 구조를 가지고 있다. 시간의 또 다른 특징은 차페크가 제목에 덧붙여 설명했던 극의 성격과 연관하는 부분이다. 차페크는 이 극의 서막을 코미디로 규정하고 있는데 바로 이 서막이 코미디가 되게 만드는 한 요소로써 시간이 사용된다. 갑자기 등장인물들 사이에 주어진 5분이란 시간은 길고 긴박한 시간으로 담화의 시간이 다른 시간적 특성보다 전경화 된다. 이 담화의 시간은 일상적인 시간의 특성이 아닌 코믹한 요소와 함께 차페크가 사물을 바라보고 사실을 정의하는데 사용하는 상대성 등 철학적 메시지를 담는데 일익 한다. 이 작품의 배경이 되는 장소들은 사무실, 방과 같은 매우 일상적인 곳들이다. 하지만 이런 일상적인 장소들은 작품에 등장하는 사물과 연관하여 공간의 확대 혹은 제한 등과 같은 독특한 특성을 드러낸다. 로봇이 세계를 점령하고 마지막으로 로봇을 생산하는 섬에 있는 인간들을 공격한다. 이 공격을 막기 위해 인간들은 전선을 설치하는데 이 전선은 로봇의 세상과 인간의 세계를 나누는 경계의 역할을 한다. 주인공들과 외부세력으로 나누어진 이 공간들은 내부와 외부로 분리된 것이고 이는 대립되는 힘의 균형과 상실을 의미한다. 특히 이 전선에 불이 켜져 있는 동안은 인간의 공간인 내부 공간이 안전하다는 의미로, 전구의 불빛은 인간의 공간이 생명의 공간임을 상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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