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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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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양대학교 우리춤연구소 우리춤과 과학기술 우리춤과 과학기술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14 - 135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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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대금산조의 음구조와 관련된 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져 왔지만 중심음 설정의 문제나 시작음과 종지음의 역할 등 음구조를 분석하는 기준들에 대한 견해는 매우 다양하고 복잡하다. 본 연구에서는 김동진류 대금산조 분석을 통하여 우조과 평조의 선율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김동진류 대금산조 진양조의 음구조는 g우조, b♭평조, c계면조, f계면조, c계면조, f계면조, c계면조로 구성되어 있으며, 중모리는 g우조, b♭평조, c계면조로 조변화가 단조로운 편이다. 중중모리의 음구조는 g우조, f평조, b♭평조, c계면조, f계면조, c계면조, g우조, c계면조로 되어 있으며, 자진모리는 c계면조, g우조, c계면조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우조를 라․도․레․미․솔로, 평조를 솔․라․도․레․미로 분석 하였다. 이것은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평조는 ‘솔선법’이라는 것과도 일치하며, 우조를 라․도․레․미․솔로 표시하는 것은 김희조와 김영재 등 대부분의 작곡가들이 산조 협주곡의 우조 부분에서 ‘라’음을 주음으로 표기하는 것과도 일치한다. 본 연구 결과에서 밝혀낸 우조와 평조의 특징은 김동진류 대금산조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고 다른 대금산조에도 유사하게 적용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산조음악이 공통된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른 악기들의 산조 연구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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