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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양대학교 우리춤연구소 우리춤과 과학기술 우리춤과 과학기술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9 - 38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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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미니즘(feminism)은 여성과 남성의 성 차이(gender difference) 때문에 생겨나는 불평등과 억압에서 벗어나고자 시작된 움직임이다. 페미니즘은 남성 중심사회에서 여성의 억압이 야기된다고 주장한다. 또한, 페미니즘 이론은 남녀의 성 차이와 역할이 원래부터 정해진 것이 아닌 사회적 인식과 관습으로 이뤄진 것으로 파악하며 남녀의 성에 따른 역할 구분이 변화할 수 있다고 말한다. 춤 교육에서도 페미니즘 이론의 도입이 가능하다. 이러한 페미니즘을 통한 춤 교육의 변화 가능한 실천 탐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페미니즘 춤 교육에서 차이(difference)는 교실 안의 획일적인 가르침 즉, 권위주의적인 구조에 주시하였다. 학생들에게는 수업 중 나타난 복종관계의 획일적인 움직임을 벗어나 차이를 인정하는 사고로의 전환이 요구된다. 학생들은 페미니즘을 통해 차이를 인정하고 기존의 권위적인 교육론이 낳은 지배계급에 저항하는 이데올로기 속에서 자신만의 창조적 역량을 키워나갈 수 있다. 이러한 역량은 학생들의 몸에 대한 경험에 있다. 이것은 삶의 경험으로써 춤이 학생들 자신의 몸과 관련성을 상기시키는 것을 포함하며, 몸에 대한 기억 속에서 춤이 지닌 상상력을 갖고 창조력으로 이어진다. 춤 교육에 있어 자기 삶의 경험을 소중히 여기고 춤을 통해 그들의 삶을 주저 없이 춤 예술로 꺼내 보이고 이를 통해 극복해 나가는 것은 스스로 희망적인 미래로 나아갈 수 있는 일이다. 페미니즘 춤 교육의 진정한 실천은 태어날 때부터 몸에 밴 문화의 가치를 이해하고 이러한 교육적 바탕 속에서 학생들이 삶의 경험을 통해 인간 본성을 찾아가는 과정이다. 둘째, 페미니즘의 실천적 귀결이 되는 교육은 여성적인 사고의 표현이다. 페미니즘은 남성중심주의를 해체하고 타자에 대한 시대 상황에서 어머니의 이미지를 통한 교육적 가치를 요구한다. 드넓은 포용력 속에 강조되는 이러한 사고는 여성뿐 아니라 남녀 모두가 지향하는 좀 더 성숙한 사고로서 인지함과 동시에 우리 인격 안에 통합되어야 한다. 페미니즘 춤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창작력은 그들을 믿는 어머니의 끝없는 포용력으로 자신의 색깔 드러내기에 무한한 힘을 얻는다. 이러한 힘으로 학생 자신이 권력에 의한 강제적인 복종의 구조를 극복하고 획일화된 모순을 끄집어내어 교실에서 주체가 자신이 될 수 있도록 변화할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이 페미니즘 춤 교육의 힘이다. 또한, 이것은 자신의 삶에 대한 궁극적 목표 설정과 타자를 배려한다는 교육적 회복에 중점을 둔다. 페미니즘 춤 교육사상은 그동안 교육 과정에서 소외되었던 여성뿐만 아니라 타자의 주체성(subjectivity)을 교육 체제의 중심으로 가져가는 저항 담론을 형성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준다. 이는 모든 인간이 겪고 있는 다양한 형태의 억압으로부터 인간이 해방될 수 있는 중요한 원천을 제공한다. 그러므로 페미니즘 춤 교육은 문화에 반영되어 관객과 교감하여 우리가 함께 나누는 세상을 연결하며 결과적으로 자신을 이해하고 타자를 포함한 온 세상에 모두를 포함해 그 속에서 자신을 형성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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