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우리춤연구소 우리춤과 과학기술 우리춤과 과학기술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59 - 17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여가의 역할이 삶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면서 여가활동과 관련된 시장뿐만 아니라 여가교육시장 또한 점점커지고 있다. 여가교육이란 자신의 여가 가치와 목표를 구체화하는 과정으로 바람직한 여가문화를 이끌어가는 핵심이다. 그러한 여가교육이 대중매체의 영향으로 늘어만 나는 새로운 콘텐츠들에 발맞추기에는 그 근간이 매우 연약하다. 이에 본 연구는 교육 목표 및 과정에 반영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여가무용을 전공하는 학생들의 전공 선택에 관한 과정을 살펴봄으로 학문적으로 가져야 할 여가무용교육의 당위성을 찾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질적연구방법 중 근거 이론적 방법으로 연구참여자의 생생한 경험을 듣기위해 입시가 끝난 직후 1학년 8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1회 1~2시간 6회~8회의 반구조화된 질문지를 사용하여 상담했으며, 전사 작업과 자료 분석과정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였다. 결과 인과적 조건으로 대중매체를 통한 경험, 춤에 대한 흥미, 맥락적 요소로 개인적 만족감, 중재적 조건으로 유행, 중심현상으로 여가무용 전공 선택, 상로작용 전략으로 부러움과 잠재적 욕구, 결과 댄서, 학원강사/원장, 안무가로 도출되었다. 이를 시간적인 흐름에 맞추어 과정분석을 한 결과 ‘욕구단계’, ‘고민단계’, ‘상담단계’, ‘탐색단계’, ‘목표설정단계’, ‘전공선택단계’로 분석되었다. 욕구단계에서는 직․간접적 경험과 유행, 공부 싫음, 환상 등의 외부적인 영향을 받았으며, 전공을 하고자 고민하는 ‘고민단계’로 진행되었다. 이러한 고민단계에서는 내적․환경적 고민이 있었으며 ‘상담단계’와 서로 피드백을 주고받는 단계이기도 했다. ‘탐색단계’에서는 전공에 대한 구체적인 자료를 수집하는 모습으로 자신의 ‘목표설정단계’로 진행되었다. 그리고 적극적․소극적인 노력으로 ‘전공선택’의 단계에 도달한다. 하지만 한 번에 대학지원이라는 결과로 가기보다는 다시 ‘고민단계’, ‘목표설정단계’로 되돌아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연구참여자들은 자신이 여가로 생각했던 것에 전문성을 더해 이를 현장에 적용하고자 하는 목표로 고민의 과정을 거쳐 선택하지만 그에 관한 교육 목표 및 과정에 대한 연구는 얼마나 체계적으로 갖추고 있는가에 대해 생각해 보아야 할 문제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