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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현대영화연구소 현대영화연구 현대영화연구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25 - 154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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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학은 여타 예술과 마찬가지로 정치, 경제, 이데올로기와 같은 사회 구성체의 끊임없는 변화와 운동과 더불어 제 담론을 역동적으로 형성해 왔다. 영화는 자본주의의 대표적인 산물이지만 동시에 자본주의 경제 및 자본주의국가의 작동방식에 저항(혹은 지양)하는 이중적이며 모순적인 움직임을 제 역사를 통해 드러내고 있다. 본 논문은 영화의 역사에서 포착되는 이러한 저항과 ‘지양’의 움직임에 주목하면서 이를 크게 내셔널/트랜스내셔널 시네마의 지형에서 파악하려는 기획이다. 또한 이는 오늘날 세계 영화의 지형을 다른 관점, 즉 영화가 드러낸 특정한 ‘지양’의 역사적 순간을 포착하려는 시도와 맞물려 있다. 이 기획에서는 할리우드 영화의 거대한 헤게모니에 맞서기 위해 형성된 60년대 제 삼영화 선언과 현재의 내셔널/트랜스내셔널 시네마 담론이 절합되어있다. 본 논문에서는 제 삼영화 및 담론이 제시된 60년대를 세계 영화사에서일어난 역사적 단절의 순간이자 영화의 지양의 운동이 폭발적으로 일어난 순간으로 파악하고 그 시점에서 역사 서술을 시작한다. 본 논문은 이러한 지양의 충동이 할리우드/반할리우드 영화의 이분법에서 반할리우드 영화의 선형적인 역사쓰기로만 환원되지 않는 채 가족유사성을 띤 여러 이름들, 즉 제 삼영화, 탈식민 영화, 디아스포라 영화, 경계 영화, 트랜스 아시아 영화, 소수자 영화, 액센티드 영화 등으로 반복회귀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본 논문은 이러한 가족유사성을 띤 영화들이 현재의 트랜스내셔널 혹은 지구적 자본주의 시대에도 지속적으로 다시 출현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면서 이를 내셔널/트랜스내셔널 시네마 담론으로 재구획하고 있다. 지구적 자본주의 시대에 지양의 영화들은 크게 세 가지 지형, 즉 내셔널 시네마, 트랜스 내셔널 시네마, 경계 영화로 구획되어 있다. 본 논문은 표준이자규범으로 작동하는 할리우드 영화/반할리우드 영화사를 해체하고, 할리우드 영화의 지역화-미국영화-, 서구 모더니즘의 형식주의에 대한 비판, 특수한 내셔널 시네마의 보편성이 가능한 세계 영화사의 다른 지도 판본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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