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우리춤연구소 우리춤과 과학기술 우리춤과 과학기술 제6권 제3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321 - 34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행 초등학교 표현활동 수업의 현황과 문제점을 발견하여 초등학교에서 표현활동 교육의 지향할 점과 효과적인 표현활동 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을 위하여 경남의 3개 시・군(J시, C시, H군)의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다. 첫째, 교육과정 운영 실태 면에 있어서 교사・학생들의 인식은 다음과 같았다. 표현활동 수업 시 교육내용의 기준은 주로 행사에 대비한 교육과정 진행을 가장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현활동 수업의 내용은 표현학습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대부분의 교사들은 표현활동 수업을 통해 얻어지는 효과로 표현력 발달을 가장 많이 응답하였으며 그 다음으로 조화로운 신체발달, 리듬감각발달의 순이었다. 그리고 표현활동 수업 시 지도하기 힘든 이유로 실기지도의 자료부족 및 지도능력의 부재를 가장 큰 원인으로 꼽고 있다. 학생들의 표현활동의 수업에 대한 선호도는 상대적으로 좋아한다가 많은 편이었다. 특히 학년 및 성별, 경험에 따라 차이가 있었는데 여학생보다 남학생이, 저학년보다 고학년이, 표현활동 수업경험이 적을수록 수업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었다. 둘째, 표현활동 수업의 시설 및 운영 실태 면에 있어서 인식은 다음과 같았다. 조사에 참여한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무용실이 따로 갖추어져 있지 않았고, 그에 따라 교실, 체육관, 강당 순으로 수업장소로 이용하고 있었다. 수업 시에 교재도구는 주로 필요할 때마다 사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여건에 따라 교사들은 표현활동 수업을 위한 시설 및 교재도구에 대하여 비교적 불만이 많았고, 운영상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역시 학교시설 및 교구의 미비를 가장 많이 응답하였다. 셋째, 표현활동 수업을 위한 개선방안에 있어서 인식은 다음과 같다. 표현활동 수업을 하는데 가장 필요한 시설 및 교구는 무용실 및 소강당과 관련 비디오 자료로 나타났고, 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로 중요한 것은 교사들의 기본 움직임 및 표현활동 능력구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아울러 표현활동 수업 활성화를 위하여 개선되어야 할 사항으로는 교사들의 연수기회의 제공 및 확대를 가장 필요로 했으며, 학습공간의 확보 및 각종 기교재의 보급을 응답했다. 마지막으로 표현활동수업의 정상화를 위하여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사항으로는 학교시설의 보충, 다양한 무용교재의 제공 및 무용실기 연수의 다양화로 나타났다. 학생들은 표현활동 수업 시에 수업을 재미있게 진행하는 교사와 함께 자유롭게 표현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을 가장 필요로 하고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