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우리춤연구소 우리춤과 과학기술 우리춤과 과학기술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02 - 122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1983년에 개봉한 뮤지컬 영화 「플래시댄스」는 철강 공장의 용접공이자 바의 댄서였던 하층 계급의 여성이 상층 계급의 남자를 만나 사랑을 성취하는 현대판 신데렐라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주인공은 남자의 도움을 받아 발레리나가 되려는 자신의 꿈을 향해 첫걸음을 내딛는다. 이러한 내용으로 된 이 영화는 MTV로 대표되는 뮤직비디오 시대의 특징, 즉 듣는 음악에서 보는 음악으로의 전환을 효과적으로 표현해 내었다. 그 결과 흥행 면에서 대단한 성과를 거두게 된 이 영화에는 독특한 특징과 기능을 가진 세 가지 종류의 춤이 등장한다. 첫 번째 춤은 이 영화 속에서 가장 화려하게 묘사된 춤으로, 클럽이나 바의 밤무대에서 전문 댄서들이 추는 춤이다. 돈을 매개로 상품화되었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러한 종류의 춤으로는 모비의 바에서 댄서들이 고객들 앞에서 추는 춤과 잔지바르에서 댄서들이 추는 스트립 댄스가 있다. 남성 고객과 관객에게 관음증적 쾌락을 제공하는 이 춤들은 춤을 추는 주체뿐만 아니라 관객까지 소외시키는 결과를 가져 온다. 두 번째 춤은 발레인데, 이는 고급한 예술 무용에 속한다. 창작과 감상을 위한 장기간의 학습과 숙련을 요구하는 이 춤은 창작과 감상 과정에 참여한 사람들의 학력 차이를 뚜렷하게 부각시키는 역할을 한다. 그리하여 이 춤에 대한 취미는 계급 간의 차이를 분명하게 표시해 주는 문화 자본으로 기능한다. 마지막 춤은 길거리에서 사람들이 추는 여러 가지 춤으로, 지배 문화에 대한 저항성을 지닌 하위문화의 일종이다. 비보잉으로 대표되는 이 춤은 현장에서 춤을 추는 사람과 보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영화 관객들에게도 즐거움을 선사한다. 이 영화는 마지막 종류의 춤에 대한 긍정적 묘사를 통해 영화가 제작되던 당시의 시대적 활력을 성공적으로 형상화한 작품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