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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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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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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양대학교 현대영화연구소 현대영화연구 현대영화연구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57 - 28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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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시장>(윤제균, 2014)은 텍스트 자체에 대한 관심뿐만 아니라 그에 못지않게 영화 외적인 이데올로기 논쟁에 휩싸였다. 그 이유는 이 영화의 주연 캐릭터인 덕수가 이끌어내는 감동 내지는 눈물의 원천이 유교(儒敎)의 주요 이데올로기라 할 수 있는 가족주의(家族主義) 하에서의 가장 내지는 가부장(家父長)의 역할과 직결되어 있으며, 이러한 가부장적 가족주의는 가장과 국가를 동등한 위치에 놓는 군사부일체(君師父一體)의 이데올로기를 떠올리게끔 하기 때문이다. 즉 부모 및 기성세대를 대표하는 덕수의 희생에 대한 눈물은 곧 한국의 현대사를 경제적 성공의 과정으로 기록하게 만든 군사독재정권에 대한 경의를 의미하는 것으로 비춰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이 연구는 다음의 질문들을 연구문제로 설정하였다. <국제시장>이 묘사하는 가장(家長)의 의미는 무엇인가? 가장의 역할과 함께 재현되는 가족주의 familism의 의미는 무엇이고 그 사회, 문화적 혹은 이념적 의미는 무엇인가? 해답을 찾기 위해 이 연구는 먼저 유교의 주요 이념이라 할 수 있는 가족주의에 대해 살펴보았다. 가장과 가부장에 대한 개념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았으며 이를 통해 가부장과 국가와의 관련성을 도출하였다. 이를 토대로 영화 <국제시장>에 대한 면밀한 텍스트 분석을 시행하였으며, 영화의 어떤 측면들이 이 영화와 보수 이데올로기와의 개연성을 높이는 데 기여하였는지를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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