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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현대영화연구소 현대영화연구 현대영화연구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73 - 49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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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오! 수정>을 정밀하게 분석하고 있으며 현대 영화로서의 인물과 서사구조를 특히 분석한다. 영화에서 기억서사로서의 두 인물을 다룬 선행연구는 현재 많이 있다. 여기서는 성찰성에 바탕하여 깊이 분석하고자 하였다. 논문은 서사분석의 분절표를 제시하고 각 분절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밝혀 놓았다. 영화는 크게 세 묶음으로 나뉜다. 각각의 에피소드군에서는 일관된 관점이 있다. 따라서 영화1과 영화2라 명명할 수 있을 것이다. 세 번째 모듈은 완벽하지는 않지만 역시 영화이다. 이러한 관점은 기존의 영화적 해석과 차이가 있다. 영화텍스트가 사람의 기억의 관점에서 두 개의 시각에 의거한 것이라는 점을 밝혀놓은 기존의 해석들이 있었다. 그 견해는 기억이 아니라, 하나의 텍스트라는 관점에서 이 논문과 다르다. <오! 수정>은 현실과 영화 사이의 관계를 추구한다는 점에서 자기 성찰성의 영화이다. 영화에 관한 영화라는 것이고, 그건 ‘메타 영화’로 불린다. 그것은 자기 성찰성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영화가 인물의 기억을 해석하는 것과는 다르다는 사실이 밝혀진다. <오! 수정>은 관객이 고정된 위치에서 개방된 위치로 독해하는 방식을 변화시키는 텍스트를 개방적으로 독해하게 한다. 이 영화의 가장 중요한 지점은 영화 독해의 방식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관객은 현재까지 고전적인 독해방식을 다르게 경혐한다. 텍스트의 변화는 관객의 변화다. 이것은 저자의 죽음이라는 분명한 사실이 성취되는 바로 그 순간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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