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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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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경찰대학 치안정책연구소 치안정책연구 치안정책연구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29 - 258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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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에서의 치안활동 중 해양경찰공무원들은 시민들과 수시로 접촉하며 업무를 수행한다. 이 과정에서 재량권을 행사하는 상황이 자주 발생하게 됨에 따라 그들의 재량행위는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더욱이 일선의 해양경찰활동은 시민을 고객으로 전환시키는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이와 같은 재량권을 어떻게 행사하느냐에 따라 시민의 해양경찰에 대한 태도는 달라질 것이다. 해양경찰공무원의 재량행위는 법 집행 과정에서 법이 지닌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일 뿐만 아니라 시민이 요구하는 치안서비스를 신속하게 제공하기 위한 경찰활동으로써 그 필요성이 높다. 따라서 이 연구는 해양경찰공무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재량행위 정도와 재량행위의 유발요인이 고객지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우선, 재량행위와 고객지향성에 대한 논의, 선행연구 등을 검토하기 위하여 문헌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러한 문헌연구를 토대로 분석틀을 설정하였다. 분석결과, 유의수준 0.05에서 개인적 요인이 해양경찰공무원의 고객지향성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법적 요인, 업무적 요인, 환경특성 요인이 해양경찰공무원의 고객지향성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다 구체적으로 환경특성 요인(β=-0.403)이 해양경찰공무원의 고객지향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다음으로 업무 요인(β=-0.161), 개인적 요인(β=0.154), 법적 요인(β=-0.071)의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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