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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관리 이론과 실천 Crisisonomy Crisisonomy 제9권 제5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7 - 4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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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분비계장애물질은 환경에 노출된 화학물질이 생체 내로 유입되어 인간 및 동물의 생체 내에서 작용, 호르몬계에 영향을 주는 물질을 말한다. 본 연구는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내분비계장애물질에 관한 소비자정보제공 및 교육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우리나라와 미국, 그리고 일본의 관련 활동에 대한 검토 및 평가를 시도하였다. 미국의 경우 주로 내분비계 장애가 의심되는 물질들을 가려내고 과연 이들 물질이 인간 및 생태계에 미치는 악영향의 평가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일본은 일본 후생노동성, 환경성, 소비자청에서 다양한 정보와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었다. 우리나라는 주로 식품의약품안전처를 중심으로 민간 소비자단체를 통하여 소비자정보와 교육이 제공되는 수준이다. 마지막으로 이를 토대로 중장기적 관점에서 내분비계장애물질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발전을 위한 소비자정보제공 및 교육 발전방안을 제시하고 구체적으로 ‘내분비계장애물질의 인체 노출을 최소화하기 위한 생활수칙’을 주 내용으로 하는 교육 자료를 제안하였다. 세부적인 내분비계에 관한 소비자정보제공 및 교육의 발전방안은 첫째, 게임, 놀이, 이벤트 등 다양한 교육방법의 활용한 콘텐츠 개발, 둘째,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의 도입 등 트위터, 모바일 앱을 활용한 정보제공 환경개선 , 셋째, 유치원/초등학교 이용가능한 학습자료 제공, 넷째, 임산부, 영유아 등 민감 집단의 지속적 관리, 다섯째, 소비자단체/사업체 연계교육 강화, 여섯째, 교육과 홍보(정보제공)의 연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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