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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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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위기관리 이론과 실천 Crisisonomy Crisisonomy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75 - 9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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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식품, 의약품의 안전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효율적인 리스크 커뮤니케이션을 확보하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여기서는 리스크 커뮤니케이션을 “리스크와 관련된 이해관계자들 사이의 상호 이해를 돕기 위한 지속적인 상호 의견교환의 과정”으로 보고, 효율적인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확보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리스크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리스크 커뮤니케이션의 신속대응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각각의 리스크에 대하여 소비자가 어떻게 인지하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리스크와 관련된 표준화된 용어의 사용이 필요하다. 셋째, 언론은 관련된 공중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에 충실해야 한다. 넷째, 리스크 커뮤니케이션에서는 일반 국민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의 정보 제공이 이루어져야 한다. 마지막으로, 식품 및 의약품 분야에서의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를 육성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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